2. 작품세계
[2010년 1학기]희곡교육론
함세덕이 작품을 쓸 초기에는 유치진의 농촌 배경 희곡들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특성이 더해졌다. 목포와 강화도의 항구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문단 데뷔작인 <산허구리〉등 많은 작품의 무대가 바다나 섬, 어촌이라는 점도 독
작품집필
<에밀레종>, <황해>등 총 6편
광복 후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산적>, <태백산맥>, <고목>
한국 전쟁 이전 – 남한의 현실 비판
< 산사람들>, <(소위)대통령>
열네 살의 사미승 도념은 자기를 버리고 달아버린 어머니를 기다린다
→ 도념은 아름다운 미망인에게 마음이 끌리고,
동승> 분석
①플롯
<동승>의 전체적인 플롯은 초부와 도념의 장면에서 다시 초부와 도념의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각 장면에서 거의 매번 등장하는 인물은 도념이므로 이 작품은 도념을 통한 사건이 그 중심을 이룬다. 따라서 도념의 행동무대가 작품의 주된 무대공간이 된다. 인물의 등장과 퇴장에
Ⅰ. 들어가며 - 「동승」의 탐구 의의
함세덕의 삶은 비극적이었다. 그의 인생은 당시 우리나라가 처해 있던 역사적 상황과 철저하게 맞물려 있었다. 그의 삶에서 우리는 개인의 천재성과 열정이 사회적 상황과 부딪쳐 어떻게 빛을 잃어 가는지를 볼 수 있다. 함세덕이 「동승」의 성공 이후 작품을
동승 자세히 살펴보기
(1)함세덕의 작품세계
함세덕은 인천부 화평리 조부 슬하의 본가에서 태어났고, 목포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인천일본어학교(인천상업학교의 전신)를 졸업하여 공무원이 된 부친 함근욱(咸根彧)이 목포부청으로 전근하면서 갓난아이인 그는 모친 송근신(宋根信)과 함께 목포
작품 소재로서 애호 되고 그의 리얼리즘으로 발전되기도 하며, 하나의 연극 세계로 승화되기에 이른다.서연호(1992),「함세덕의 생애와 작품세계」,『계간문예 가을호(1992)』
「산허구리」는 단순히, 어촌에 살고 있는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바다로 나가서 고기를 잡을 수밖에 없고, 고기를 잡다가 죽
함세덕의 수채화 같은 작품
3. 작품의 구성
* 시공간의 구성
- 시간의 구성
때 : 도민들이 가장 기피하는 황량한 겨울이 접어들려는 10월 상순
⇒ 날씨가 추워질수록 고기잡이가 어려워지는 어민들이 날씨가 더욱 추워지기 전에 무리하게라도 출어를 할 수 밖에 없는 시기. 이 시기를 놓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희곡분야에서 남북한의 문학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북한문학의 이해가 궁극적으로 정서공유를 통한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과 탄력있는 민족문학의 가능성 탐구라는 점에서, 북한의 주체사상 확립 이전의 1950년대 희곡작품을 통해 초기 공산주의 희곡문학 중 희극작품의 면모를 살펴보기로 한다.